로고

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회원로그인

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ɸ
> 성격검사 > 인생태도
 
 

 

인생태도의 정의

* 인생태도란 자기 자신이나 타인들에게서 지각되는 기본적인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자세를 의미한다.
인간은 자신과 타인에 대해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태도에 대한 정당성을 평생에 걸쳐서 입증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교류분석은 여기서 말하는 태도를 'OK' 또는 'not OK'라는 말로 표현한다. 그러므로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어떤 단순한 의미 이상의 것이다.

 

* 인생태도의 형성은 인생초기 5~6세경까지의 경험을 통해 정착된 관념은 성장 후 성격의 일부가 되어 특수한 방법으로 행동이나 반응할 것을 결심하게 된다.

유아기 때 부모나 부모를 대신하는 양육자로부터 받은 스트로크의질과 양에 따라 자기 자신에 대한 인생태도와 타인에 대한 인생태도를 결정하게 된다.

 

 

4가지 인생태도(the four life position)

이러한 확신들은 다음의 4가지 태도(position)로 구분될 수 있다.

 

1. I'm OK(자기긍정)

2. I'm not OK(자기부정)

3. You're OK(타인긍정)

4. You're not OK(타인부정)

이러한 태도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해 적용해보면 다음 4가지 기본 생활태도를 도출해 낼 수 있다.

 

1. I'm OK, You're OK(자기긍정, 타인긍정)

2. I'm OK, You're not OK(자기긍정, 타인부정)

3. I'm not OK, You're OK(자기부정, 타인긍정)

4. I'm not OK, You're not OK(자기부정, 타인부정)

 
「 I'm OK & You're OK 」

유아기 부모등 양육자로부터 따뜻한 마음을 받고 상쾌한 스트로크를 받으며 자라면, 말을 배우지 못한 때부터자신과 타인(주로모친)과의 사이에 싹트는 “OK감정은 오래기억에 남게 되고, 또 그 것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강화(强化)되어 나도 OK, 당신도 OK”라고 하는 바람직한 기본적 인생태도가 형성되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TA에서는 「사람은 본래 누구라도 Prince, Princess로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 아라고 하는 성선설을 취하고 있다. 인생태도의 4가지 Position에서는 제1 Position“OK-OK”를 선택하고 있다.

소수의 어린이들은 부모의 마음속으로부터 따뜻한 애무와 포용 속에서 심신이 모두 건강하게 자라서 제1 Position인 「나도 OK, 당신도 OK라는 인생태도」를 익히게 되는데, 대개의 경우 제2, 3 Position을 몸에 익혀버리는 경우가 많다. 

「 I'm Not OK & You're OK 」

2 Position, 「나는 OK 아니지만, 당신은 OK」 라고 하는 인생태도다. “OK-OK”로 자라는 경우는 드물다 그 배경은 1년미만 어린아이는 어루만지거나 접촉하는 스트로크 없이는 거의 자랄 수 없기 때문에 누구라도 그렇게 기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후 몇 년씩이나 똑같은 식으로 계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다. 

그 결과로서, 어루만지거나 접촉하는데 익숙해진 유아는 그 후, 부모 쪽의 사정과 기본에 따라서는 평소 자기의 기대, 즉 울면 젖을 주고 소리치면 기저기를 갈아 채워주는 기대에 반드시 응해주지 않을 때도 있다고 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OK가 아닌 가정은 어느 사이엔가 어린이의 마음속에 쌓이게 된다. 그 외에도 자기 생각대로 자기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경험에서 알게 되고 마침내는 자기에 대한 「OK가 아니다」라는 Position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Position에 있는 사람이 심리게임을 할 때에는 희생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 I'm OK & You're Not OK 」

처음에는 확실한 OK라고 느낄 수 있었던 부모로부터 때때로 매우 심한 대우를 받는 일이 일어나게 되고 이런 일을 오랜 기간에 걸쳐 경험하게 되면 어린아이는 다른 것에는 의지하지 않게 되고 스스로를 의지하고 문제를 푸는 것은 자기박에 할 수 없는 것이다. 「자기만이OK 그 외는 OK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취하게 된다. 

이러한 삶의 방식을 터득했기 때문에 이제까지 살아올 수 있었고 하는 것을 유아기에 깨닫게 되면,「나는 OK이고, 당신은 OK가 아니다」라고 하는 입장을 스스로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인생태도로서 정착하게 된다. 이러한 Position을 갖는 사람은 자칫하면 자기 방위적이 되고 자기는 항상 옳고 잘못된 것은 언제나 상대편이라고 느끼는 그러한 언동(言動)으로 일관하게 된다. 만일 자기쪽이 잘못이 있다고 해고 그것을 바르게 보려하지 않고 상대에 원인이 있는 것이라고 몰아부처 다른사람을 꾸짖으려고 한다. 

이러한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편애하거나 애지중지 해주는 예 예 하는 사람을 구하지만 멀지않아 그 사람을 버리고 결국 끝나게 된다. 이 Position의 사람이 게임에 들어가면 박해자나 구원자 역할을 하게 된다.

 
「 I'm Not OK & You're Not OK 」

부모에 의한 육아 기간이 끝날 무렵에는 어린아이는 혼자서 걸을 수 있게 되고 안아주거나 어루만져 주는 일도없어 질뿐 아니라 여기 저기 걸어 다니기 때문에 넘어지거나 떨어질지도 모르는 위험에 빠질 때도 있다. 그뿐 아니라 호기심에서 위험한 것이나 장소에 가까이 가려고 하거나 손에 넣으려고 하면 갑자기 부모 등으로부터 야단맞는 일을 여러번 경험하게 된다. 

태어나서 1년이란 기간은 아주 모순된 인생을 체험하는 시기로 정도가 강하면 강할수록 또 그차이가 크면 클수록 자기가 불가능하면 주위 사람들도 위험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버림받았다고 하는 실감이 온 몸을 통하여 남게되어 마침내는 「자기도 OK가 아니고, 타인도 OK가 아니다」라고 하는 제4의 최악의 Position을 갖게 된다.

사회에 나가서도 계속 엄무에 대해 실패만 거듭할 뿐 아니라 직업을 바꿔보아도 조금의 진보도 얻을 수 없고,타인과의 관계도 잘 진척될 리도 없고 발붙일 곳도 없고 희망도 가질 수 없고, 다만 단순히 살아가는, 더구나 그것은 어둠속에서 목표도 없이 꿈틀대는 여생을 보내기 위한 인생으로 되어버린다. 

태어나서 애무나 인정의 변변한 스트로크가 주어지지 않은 채 엄격한 스트로크를 받으며 자라거나, 부모가 함께 한쪽에 치우친 스트로크를 계속 주었기 때문에 이 제4의 인생태도가 형성되어 버리는 일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인생태도를 갖는 사람이 계임에 들어가면 희생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누보드5
협회소개 협회정관 커뮤니티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찾아오시는길                                    Copyright © www.ta.or.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