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입니다."

부모의 그늘에서 형성된 성격이 학교라는 사회를 통해서 또한 가족이 아닌 사회성원들과 접촉의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혼란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갈등하고 고민하며 문제행동을 하게 되는 것은 이 시기에 정상적인 발달의 과정입니다.
그러나 문제 행동을 방치해버리면 인생의 많은 부분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살아가야만 하는 제2의 성격형성기이도 합니다.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왕따 문제, 진로에 관한 고민, 자살 충동 등에 대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참된 "자기 정체성" 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입니다.

01. 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 1) 자기이해 프로그램

    각종 검사를 통하여 성격의 이해, 진로선택, 인간관계 맺기 등에 대한 성찰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 2) 좋은 성격 만들기 프로그램

    내면에서 이미 고착되어 가는 문제의 성격요인을 해결하고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성격개조프로그램

  • 3) 성공적인 진로선택 프로그램

    청소년의 성격 유형에 따라 직업선택의 방향이 자기 집착에 빠져 있을 경우 살아가면서 부적응 행동에 시달리게 됩니다. 지금-여기에서 자신의 앞날에 당면하게 되는 일과 직업에 관하여 긍정적인 시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 4) 좋은 인간관계 맺기 프로그램

    인간관계는 “자기가 대접을 받으려고 하는 만큼 남을 대접하라”라는 황금률이 가르치듯이 자신의 긍정성을 잘 사용하여 타인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훈련프로그램

02. 상담 및 교육방법

1) 주 1회, 1회기 50분
2) 개인 및 집단상담
3) 집단은 상담 또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

03.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도구

1) TA훈련 프로그램
2) Gestalt 감성치료 프로그램
3) 관계 및 상황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행동치료 프로그램

인간의 이동기가 성격형성기라고 하면 청소년기는 성격 적응기라고 할 수 있는데 적응의 문제가 나타나면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이 생겨서 부적응 상태에 빠지게 되고 비행, 일탕 등 문제 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
04.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1) 자기 이해와 타인이해 그리고 관계이해 프로그램

  • 2) 사회현상에 적응프로그램

  • 3) 청소년 문제해결프로그램

05. 청소년 교육을 통한 성장 프로그램
  • 1) 교류분석의 이론을 통한 긍정성강화프로그램

  • 2) 교류분석의 이론을 통한 자신감 회복프로그램

  • 3) 교류분석의 이론을 통한 집착해소프로그램

06. 청소년 상담방법

1) 개인상담
2) 집단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