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부모교육의 이론적 근거
Eric Berne의 교류분석
1. 성격의 구조(자아상태의 이해와 인생각본의 이해)를 토대로 하여
2. 존재방식(대화패턴분석, 스트로크분석, 시간의 구조화분석, 게임패턴분석, 인생태도분석)을 개선하는 교육체계
02. TA이론을 통한 부모교육의 필요한 이유

- 부모의 성격유형 및 양육태도를 분석·이해함으로써 아동발달(성격유형)에 관한 부모역할에 대한 방법모색
- 아동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부모의 양육태도 개선
- 부모·자녀 간의 바람직한 교류유형 훈련

03. TA부모교육의 방법

자녀교육에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교육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고 바람직한 자녀 양육방법을 습득시키며
부모의 사고와 감정, 행동등을 돌이켜보며 훌륭한 부모가 되기 위한 지식, 능력,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학습의 장 입니다.

04. TA부모교육의 추구하는 목표

- 성인으로써 또는 효율적 교사로써 부모의 역할 증진
- 유아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적절한 지식 및 능력을 갖추며 부모자신의 인격도야
- 교육 동반자로써 자녀교육에 대한 관찰과 주의를 강화
- 학교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이해와 참여
- 청소년의 입장에서 그들의 세계, 입장과 감정을 이해하도록 지도

05. TA에서 제공하는 부모교육

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상담과 교육으로써
아이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성격분석, 인생각본을 검토한 후 부모교육을 시행하므로
마음속에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을 제거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따라서 부모의 마음이 편안해지며 자녀 사랑이 쉬워집니다.
나아가 행복한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그를 통한 행복한 가정만들기가 가능해 집니다.

06. 부모교육
교류분석 이론의 적용을 통해 본 자신과 타인의 삶에 대한 이해 : 공감, 칭찬, 포용
자녀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의 역할 : 삶의 의미, 삶에서 공부의 의미
의식수준 향상을 통한 문제 해결능력, 상황대처능력 강화 : 부정적 감정 다스리기
자아 존중감 발달 촉진과 긍정적 인생설계 : 긍정적 부모의 역할 제시
07. 교육 대상 및 운영방법

학부모, 어린이집·유치원·학교 어머니 교실, 그룹별 학부모교실 등 에서 강의와 Ego - gram 검사, 심리검사를 포함하는 교육 및 상담으로 운영합니다.